Spring Semester
품질경영  l  APS3015
품질 경영은 도요타 리콜 사태, 삼성 전자 배터리 폭발 사례와 같이 기업의 수익에 큰 영향을 미쳐서 매우 중요하다. 또한,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인구 감소로 다양한 산업에 인공지능 기반 품질 경영은 떠오르고 있는 트렌드이다. 본 교과목에서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인공지능 기반 품질 경영을 위해 기존 통계 기반 품질 관리 기법과 최신 기계학습 기반 품질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 대해서 강의하고자 한다. 본 교과목에서 품질은 제품에 한정되지 않고 서비스, 공정을 포괄한다.

품질데이터애널리틱스  l  ASY6015
본 교과목은 품질 데이터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통계 기반 품질경영 방법론과 최신 기계학습 기반 품질경영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. Python을 이용한 실습 및 분석 결과물 토론을 통해 다양한 산업의 품질 데이터 분석 능력을 항샹시키고자 한다.

 실험계획법  l  INE4004
실험계획법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최적의 독립변수 조건을 도출하기 위한 학문이다. 실험계획법은 실험을 설계하는 부분과 실험 결과를 분석하는 부분으로 구성된다. 본 교과목에서는 실험계획 및 실험결과 분석을 위한 기본 이론과 실습을 강의하고자 한다.
Fall Semester
해석가능인공지능  l  ITC3013
인공지능의 사람보다 우수한 성능과 빅데이터를 통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한편, 인공지능 처리 과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에 문제가 제기. 의료/법/국방 등의 영역에서 모델의 성능보다 신뢰성도 매우 중요해서 최근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인공지능 모델이 적용되기에 한계가 있음. 요컨대, 다양한 Black-box 인공지능 모델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론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음.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성능은 높지만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는 최신 기계학습 모델을 설명하기 위한 방법론들을 학습할 것으로 기대된다. 이러한 해석가능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산업 데이터 분석에 적용하여 실적적인 insignt를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할 것이다.

텍스트마이닝  l  ITC3009
텍스트 데이터는 비정형 데이터로 세상에 존재하는 데이터의 70%가 이에 해당한다. 이러한 비정형 데이터인 텍스트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은 다양한 산업에서 대용량 텍스트 빅데이터가 쏟아지고 있어 필수적인 역량이다. 본 교과목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의 기본 개념 및 이론과 Python 기반의 NLTK 실습에 초점을 맞춘다.
Back to Top